본문 바로가기
투자/종목 분석 및 전망

해외선물 나스탁 차트 분석, 원칙, 성공, 돈 버는 방법 (갱신중) / 카르노트

by T카르 2023. 11. 11.
반응형

ㅣ1000만원으로 한 달만에 약 800만원 수익 내역

https://karinvestment.tistory.com/1411

해외선물 나스닥 한 달 1000만원 투자 결과 및 핵심 노하우 12가지 (+7,899,288만 원)

2023년 9월 29일 해외선물 투자를 처음으로 시작했다. 한국 주식 시장이 너무 힘을 못쓰고 라덕연 사태 등 주가 조작이 판을 치는 시장이기 때문에 단타 아니면 할게 없는 시장이다. 한마디로 시장

karinvestment.tistory.com

 
 

ㅣ해외선물 매매 원칙 투자 방법 (갱신중)

 
1) 추세 추종 매매
: 추세에 저항하지 마라. 흐름은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역행하고 싶다면 큰 힘이 들어온 후 쉬어갈 때 들어가도 늦지 않다.역 추세 매매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10번 중에 9번은 지는 싸움이다. 추세를 추종해라. 
 
2) 큰 추세부터 확인해라.
: 큰 추세를 확인하고 작은 추세를 확인하자. 결국 큰 추세대로 움직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방향성과 지지, 저항 구간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추세가 나오는 것을 무조건 확인하고 들어가자. 추세가 시작될까 말까 할 때 들어가면 수익이 커지겠지만 추세 전환 지점에서 터치만 하고 다시 추세가 이어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추세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들어가는게 조금 덜 먹더라도 훨씬 안전하다.

3) 틀렸다면 인정하고 손절해라. 방향을 바꿔라.
: 해외선물은 방향성이 잡히면 그대로 쭉 가버리는 경우가 많다. 99번 이기고 1번 지면 끝나는 게 해외선물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주식과 다르게 청산이 있어서 원금 다 날리는 수가 있다. 시나리오가 틀렸다면 폐기하고 새로 써라.

4) 계획 후 실행해라.
: 근거, 계획 없는 뇌동매매는 망하는 지름길이다. 주식도 마찬가지지만 시나리오 없이 진입하면 뇌동매매를 할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무조건 시나리오부터 세우자. 시나리오를 세웠으면 손절가, 매수가, 매도가를 미리 정하고 미리 걸어두자. 해외선물은 훅 찌르고 오는 경우가 많다.

6) 추세가 1등, 지지와 저항은 2등
: 사실 지지, 저항 보다 중요한 것은 추세다. 추세가 잡히면 지지, 저항을 한방에 뚫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추세가 쉽게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항상 지지와 저항을 미리 그어두면서 보조지표를 같이 참고하여 확률을 높이자.

7) 매매시간은 언제가 좋을까?
: 아침, 저녁 상관없이 편할 때 하는 게 좋다. 다만, 변동성이 강해지는 본장 시작 시간(22:30분)에는 매매를 잠시 멈추고 분위기를 읽는 게 낫다. 이때 변동성이 너무 커서 방향 한번 잘못 잡으면 그대로 꽂혀버리는 경우가 많다.

8) 오버나잇 해도 될까?
: 해외선물 특성상 되도록 오버나잇은 안 하는 게 좋다. 그러나 너무 매력적인 타점이 있다면 저배율 짧은 오버나잇은 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수량을 적게 가져가면 증거금 여유가 생겨서 청산전에 생각했던 시나리오가 나올 수 있다. 다만, 오버나잇까지 했는데 시나리오 반대로 간다면 그만큼 손절은 커지게 된다는 걸 인지하고 진행하자. (단, 추세를 탔을 때는 홀딩 가능하다)

9) 뇌동매매, 욕심 절대 금지
: 대부분 투자가 망하는 이유는 이 두 가지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열심히 좋은 매매 기법을 연구하고 연습했어도 원칙을 안 지키고 뇌동매매하거나 욕심부리면 결국 투자가 꼬이고 꼬이는 악순환의 연속이 된다. 뇌동매매는 기본적으로 시나리오, 전략이 없이 감으로 하는 경우에 많이 하게 되고 욕심은 최고점 금액을 생각하기 때문이다. 욕심을 참으려면 금액보다는 차트를 분석하고 생각했던 타점만 보고 기계적으로 대응하는 게 필요하다.

10) 상상 매매
: 너무 피곤하거나 차트 분석을 했지만 애매하다고 생각될 때 상상 매매를 해보는 것도 좋다. 내 전략이 맞는지, 틀리는지 알 수 있고 다음 매매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11) 스위칭 해도 될까?
: 보통은 스위칭보다는 내 전략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고 잠깐 쉬었다가 포지션을 잡는 것이 더 나은 경우가 많다.

12) 보조지표는 거들 뿐
: 보조지표는 말 그대로 보조용이다. 참고하는 것이지 절대 맹신하지 말자. 지지와 저항, 추세를 기본 핵심으로 봐야한다. rsi, macd, 스토캐스틱 등 각종 지표, 화살표 등 이런 지표대로 하면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사람은 무조건 거르자. 이렇게 쉬우면 주식 시장에서 돈 잃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대부분이 지표팔이 사기꾼이다.
 
13)  추세를 돌파하면 강한 상승이 나온다. (+추세 돌파 후 더 큰 상승을 위한 조정 구간이 존재한다)
:https://karinvestment.tistory.com/1417 (참고)
 
14)  분석 후 시나리오를 세웠다면 시나리오대로 진행해야 한다. (+흐름을 보면서 분할 접근하면 타율이 더 올라간다)
: 시나리오대를 세웠다면 무조건 지켜라. 못지키겠다면 차라리 미리 매수,매도를 걸어둬라.
 
15) 수익금에 절대 집착하지 마라
: "~얼마까지 올라갔었는데" 이런 생각을 하면 매매가 다 꼬인다. 최고점에서 팔 수도 없고 그 가격을 생각하면 결국 원칙을지키지 않기 때문에 망하는 것이다. 수익금에 집착하면 매매 원칙과 시나리오가 무너지기 때문에 수익금을 보지 말고 자신의 시나리오를 믿고 수행하자. 혹시 틀렸다면 수정하는데 더 집중하자. 차라리 수익금 창을 꺼두는 것도 방법이다.

16) 나스닥은 "신"이다. 물려도 롱에 물려라.
: 기본적으로 자본주의는 신용이라는 것에 의해 빚이 무한 증식하면서 자산이 우상향 한다는 조건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이 중심에는 미국(나스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물려도 롱 포지션에 물려야 하고 항상 비중 조절을 통해서 증거금을 충분히 만들어놔야 한다. 롱 포지션은 비중 조절만 되어 있다면 물타기가 가능한다. 물론, 가장 좋은건 방향성이 틀렸을 때 손절을 하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