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주식 투자로 돈을 벌려면 자신만의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스켈핑, 단타, 스윙, 중장기, 가치투자, 시나리오투자 등 어떤 방법이라도 상관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으면 됩니다.

어떤 사람은 단거리를 잘 뛰고 어떤 사람은 마라톤을 잘 뛰듯이 자신이 잘하는걸 찾아야하는데 이걸 찾기 위해서는

투자 방법을 배우고 어떤걸 잘하고 맞는지 알 때까지 무한 반복하면서 경험을 쌓아야합니다.

 

7년동안 주식 투자를 하면서 제가 찾은 방법은 시나리오 투자입니다.

처음에는 단타를 했는데 단타는 시간과 에너지 소모 대비해서 수익이 작았고 장투는 몇년을 버텨야되는데 인내심이

안되서 결국 스윙투자가 가장 잘 맞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발전시킨 시나리오 투자를 하면서

마음적으로도 시간적으로도 여유가 생기면서 원칙도 더 잘 지키면서 복리로 계좌가 불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저기 종목 쫓아다니다가 계좌가 박살나는 매매를 멈출 수 있었습니다.

당연히 처음에는 분석도 여럽고 시나리오도 틀리고 잘 만들어도 대응하는게 어려웠지만,

꾸준히 시나리오를 만들고 원칙을 지키면서 투자를 하면서 시나리오 투자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

 

ex) 분석 종목 중 하나였던 케이씨에스 분석 및 결과

 

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이 매번 하는 말이 있습니다. "종목으로 돈을 벌 수 없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됐는데 주식을 오래 하다 보니 깨닫게 되었습니다.

누군가 추천해줘서 몇 개 종목 잘 먹어봤자 나만에 원칙이 없고 대응을 못하면 계좌는 우상향하지 않는다는걸!

주식은 종목으로 돈을 벌 수 없다는걸 깨달아야 파란 계좌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투자 방법"

시나리오 투자는 기본적인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통해 시나리오를 만듭니다.

시나리오를 만들고 원칙을 잘 지키면 결국 계좌는 우상향하게 됩니다.

 

- 기본적분석: 재무,업황,테마 분석

- 기술적분석: 거래량,이평 등 차트 분석

현금 보유, 분할 매매 등 다른 복잡한 것 빼고 아주 간단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와 같이 시나리오 투자를 했다면 어떻게 되는지 보겠습니다.

-총 투자금 : 1000만원

-종목 : 10개 (각 비중 10%)

-기대수익 : 10~30%

-손절 : 3~5%

기대수익은 러프하게 잡고 손절은 최대치로 잡아보겠습니다.

-평균 기대수익 : 15% -> 100만원 기준 15만원

-평균 손절 : 5% -> 100만원 기준 5만원

-종목 수 : 10개 -> 승률 70%라면 7종목

7종목*15만원 = 105만원, 3종목*5만원 = 15만원 -> 결과적으로 90만원 수익을 얻게 됩니다.

만약에 승률이 50%라면 ? 5종목*15만원 = 75만원, 5종목*5만원 = 25만원 -> 결과적으로 50만원 수익을 얻게 됩니다.

분석 후 시나리오를 만들고 비중, 기대수익, 손절가 대응을 한다면 결과적으로 계좌는 우상향하게 됩니다.

그런데 대부분 손실을 보는 사람은 일단 분석을 안하고 펌핑 종목이나 픽을 보고 그냥 매수합니다.

그리고 운이 좋아서 5~10%먹고 팔고 또 먹고 팔고 반복하다가 물리면 존버를 합니다.

심지어 비중도 첫 매수부터 20~30%씩 시작합니다. 결과는?

당연히 계좌가 우하향을 하게 됩니다.

좋은건 일찍 팔아버리고 나쁜건 계속 들고 있으니깐 계좌는 파란 쓰레기통이 되버립니다.

 

집, 차를 살 때도 많은 분석과 비교를 하면서 사는데 주식을 살 때는 그냥 사는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그러면서 주식은 배워도 안된다는 말하고 그냥 여기저기 쫓아다니면서 큰 돈을 넣어버리는데

분명 누군가는 공부해서 돈을 벌고 있습니다.

문제는 제대로 된 방법으로 공부를 하느냐, 잘못된 방법으로 공부를 하느냐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노력은 필수!!

주식은 분석 2, 대응 4, 멘탈 6 이라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